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하이라이즈High-Rise(2015)-자본주의 마천루의 몰락

by 홈코코 2024. 6. 30.

영화 하이라이즈High-Rise(2015)는 영국의 디스토피아 드라마로, 벤 휘틀리(Ben Wheatley)가 감독하고 제임스 그레이엄 밸러드(J.G. Ballard)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톰 히들스턴(Tom Hiddleston), 제레미 아이언스(Jeremy Irons), 시에나 밀러(Sienna Miller), 루크 에반스(Luke Evans)등이 출연합니다. 

자본주의 체계안에서 물질만능주의를 바탕으로 세워진 하이라이즈라는 마천루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붕괴와 몰락을 다루고 있습니다.

 

줄거리

 

영화는 1970년대를 배경으로, 최첨단 고층 아파트인 하이-라이즈에서 거주하며 만족하는 주인공인 로버트의 등장으로 시작합니다. 3개월전, 2505호로 입주한 정신생리학과 의사인 닥터R.랭은 항상 딱딱하고 깔끔한 슈트 차림으로 정해 스케줄에 따라 움직입니다. 로버트의 윗층에 거주하는 샬롯과 인사를 나누는 로버트는 샬롯에게 매력을 느낍니다. 

 

로버트가 건물 내 마사지 샵에서 시간을 보내는 동안 솔직하게 누나가 사망한 사건을 마사지사와 이야기를 나누지만 이는 곧 건물 내에 이 사실이 다 퍼지고 맙니다. 

 

정신질환으로 사망한 환자의 두뇌를 해부하는 로버트는 아무렇지 않지만 동료 의사인 먼로는 정신을 잃고, 그에 따라 먼로의 CT사진을 촬영하게 됩니다. 

 

샬롯의 집에서 파티가 열리고 여기에 참석한 로버트는 아래층 하층민인 부부 와일더와 임신한 헬렌을 만납니다. 헬렌과 흥미로운 대화를 나눈 로버트는 하이-라이즈의 건물에 대해 조금씩 알게 됩니다. 파티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집으로 돌아온 로버트는 죽은 누이의 사진을 꺼내고 약에 의지하여 잠을 청합니다.

 

샬롯의 주도로 수영장에 간 로버트는 헬렌과 아이들을 만나고, 수영할 생각이 전혀 없는 로버트는 40층 펜트하우스에 도달하여 그곳에 사는 로열을 만나게 됩니다. 로열은 하이라이즈를 만든 건축가로, 고고함을 유지하며 자신의 부인에 대한 비정상적인 집착이 있습니다. 로열은 로버트에게 스쿼시 게임을 제안하자, 로버트는 승낙합니다.

 

샬롯의 집에서 밤을 보내던 로버트는 그녀에게 아들인 토비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펜트하우스에서 중세 시대의 코스튬 플레이 파티에 로열로부터 초대된 로버트는 참석하지만 슈트를 입고 등장한 그의 모습은 웃음거리가 됩니다. 경호원으로부터 쫓겨난 로버트는 엘리베이터를 타지만 전기의 불안정인 공급으로 멈추게 되고 갇히게 됩니다. 

 

1층에서 12층까지 정전된 것에 불만을 갖고 항의하는 하층민들의 의견을 접수되지 않고, 더욱 흥분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로버트의 동료인 먼로가 하이라이즈 펜트하우스 바로 아래층에 거주함을 알려된 로버트는 그의 머리의 CT사진에서 이상한 것을 발견하고 먼로에게 알려줍니다. 

 

헬렌의 아이의 생일파티에 간 로버트는 무자비하게 수영장으로 돌진하는 와일더와 아이들을 뒤로 하고, 토비를 집으로 데려다 줍니다. 

계속 정전된 건물 사이로 취한 먼로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먼로의 죽음에도 공권력은 투입되지 않고, 건물내 사람들은 동요하지 않습니다. 

 

와일더는 먼로의 죽음이 수상하다며 다큐멘터리를 만들기로 하고, 그에 반해 펜트하우스 사람들은 자신들이 위대하다고 뽐내고 있습니다. 

로열의 부인은 하이라이즈를 나가려고 하지만 로열의 폭력에 가로막히고, 로버트는 반복되는 일상속에서 갇힌 사람처럼 행동합니다. 

 

15층 슈퍼마켓은 약탈과 탈취가 일어나고, 상층부와 하층부의 거주민들이 서로 폭력을 행합니다. 건물 전체는 무정부상태로 혼란 그 자체가 됩니다.

로버트는 밖으로 나가지도 않고, 현관도 틀어막은 채 집안에서 자신만의 세계에 빠집니다.

건물 안밖에는 쓰레기가 넘쳐나고, 그에 굴하지 않고 사람들은 환락의 파티를 즐깁니다. 

 

와일더는 샬롯의 아들인 토비가 로열의 자식임을 알게 되고, 로열의 무리들은 폭주하는 와일더에게 뇌엽절제술을 하기로 합의합니다. 그리고 중간에 싸움을 일으켜 하층민을 식민지처럼 만들려고 합니다.

 

로버트에게 와일더의 수을 명하지만 이에 거부하는 로버트는 도망칩니다. 점점 미쳐가는 사람들 속에서 로열은 궤변을 늘어놓고, 헬렌을 데리고 갔다고 오해한 와일더는 로열을 총으로 쏘게 됩니다. 와일더는 여자들의 손에 잡혀 처참한 최후를 맞이합니다. 

 

로열과 와일더가 사라진 건물에서 로버트는 처음으로 소속감이라는 감정을 느끼고, 사람들을 지휘면서 두번째 하이-라이즈를 준비합니다. 

 

등장인물

 

톰 히들스턴(Tom Hiddleston): 로버트 랭 역

 

젊고 매력적인 의사로 어느 자리이든 슈트 차림이며 하이라이즈의 2505호에 거주합니다. 누나를 잃고 새로운 시작을 위해 하이라이즈에 입주하지만 건물안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불안과 정체성 혼란을 느낍니다.

 

제레미 아이언스(Jeremy Irons): 앤서니 로열 역

 

하이라이즈를 설계한 건축가로, 가장 꼭대기인 펜트하우스에 거주하며 또다른 하이라이즈를 건축하려는 계획 중입니다. 아내가 원하는 것을 해주지만 집착하고 의지하기도 합니다.

 

시에나 밀러(Sienna Miller) : 샬롯 멜빌 역

 

로버트 랭의 윗층에 거주하며 방송국에서 근무하고, 싱글 맘으로서 아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루크 에반스(Luke Evans): 리처드 와일더 역

 

방송국에 다큐멘터리를 제공하는 감독으로서, 임신중인 헬렌과 두 아이와 함께 하이라이즈 하층에서 거주 중입니다. 좋지 않은 재정 상태로 계층 간의 불평등을 다큐멘터리로 제작하여 혁명을 꿈꿉니다.

 

 

자본주의 체계에 대한 비난

 

영화 하이라이즈는 감독의 독창적인 연출과 절제된 톰 히들스턴의 연기가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독특한 분위기와 함께 도시의 마천루가 가지고 있는 제한된 요소를 이미지로 풀어냅니다.

하지만 과격하고 난해한 방식으로 내러티브를 표현함으로써 디스토피아적 설정과 사회적 메세지가 전달되는 점에서는 너무 미흡하게 느껴집니다.

영화의 말미에서는 자본주의 안의 마천루가 몰락하는 모습으로 체계에 대한 비난을 읽어볼 수 있습니다.

미래 사회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