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오징어와 고래 The Squid And The Whale(2005)는 미국의 독립 드라마 영화로, 노아 바움백(Noah Baumbach)이 각본과 연출을 맡았습니다. 제프 다니엘스(Jeff Daniels)와 로라 리니(Laura Linny), 제시 아이젠버그(Jesse Eisenberg) 그리고 오언 클라인(Owen Kline)이 호연을 펼쳤습니다.
영화는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족사이에서 다투는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줄거리
1986년 뉴욕 브루클린에 사는 부부 버나드와 조앤의 잦은 다툼으로 그들의 자식인 월트와 프랭크는 난감하기 일쑤입니다.
소설을 쓰지만 출간을 못하는 교수로 강의로 하는 버나드와 그에게 영감을 얻어서 글을 쓰기 시작한 조앤은 점점 작가로서 지평을 넓히고 있습니다.
부부사이의 이상하게 행동하는 것을 느낀 프랭크는 형 월트에게 이야기하지만 월트는 프랭크를 안심시켜줍니다.
독학으로 테니스를 배운 버나드는 프랭크의 테니스 코치인 아이반과 경기를 하지만 결국 지고 버나드는 프랭크에게 아이반에 대해 안 좋게 말합니다.
월트는 장기자랑 대회를 앞두고 자작곡을 만들어 가족들 앞에서 선보이며 용기를 얻습니다.
서로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깨져버린 버나드와 조앤은 17년의 결혼생활에 마침표를 찍고 결국 이혼을 선택합니다. 이를 형제에게 알리자, 형제는 부모의 이혼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듭니다.
부모는 형제를 공동 육아하기로 결정하고 일주일을 나눠서 버나드와 조앤의 집에 각각 머물기로 합니다.
각자의 경제적인 경계를 확실히 나눈 버나드와 조앤 사이에서 힘에 겨워하는 형제는 조앤이 4년동안 정신과 의사인 리처드와 불륜 관계였으며 그로 인해 이혼에 이르게 되었음을 버나드에게 듣고 충격을 받습니다.
월트는 아빠인 버나드가 잘 나가지 못하는 작가라서 엄마가 헤어짐을 선택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조앤은 월트에게 불륜은 1명만이 아니라 지속되어왔다고 고백하고 월트는 너무 실망하게 되고, 프랭크는 충격에 헤어나오지 못하고 문제 행동을 학교에서 하고 맙니다.
월트는 학교에서 소피라는 친구를 만나 호감을 지속하는 관계를 이어가지만 충족된 기분을 느끼지 못해 방황합니다.
버나드는 준비한 신작이 출판 거부당하자, 자신의 감정이 꼬여버려 모든 것의 실패가 조앤의 탓으로 돌리고, 월트에게 여자를 많이 만나보라고 조언합니다.
월트의 장기자랑 대회에 같이 앉자고 제안하는 조앤은 버나드와의 끝나버린 관계에 서로 재결합에 대한 의중을 표시하는 듯하다 맙니다.
버나드의 제자 중 릴리라는 여학생의 딱한 사정에 버나드는 자신의 집 빈방 하나를 내어줍니다.
프랭크는 혼자서 시간을 보내며 입에 술을 대기 시작합니다. 또한 버나드와 지내기 싫어서 엄마집으로 향하기도 하지만 아빠와 지내는 날이라 거절당하고 아이반과 조앤이 같이 있는 것을 목격합니다.
조앤은 프랭크에게 사과를 전하고 월트에게도 이이반과의 관계에 대해 사실을 말합니다.
버나드는 조앤이 너무 한심하게 느끼고, 자주 마주치는 릴리에게 미묘한 감정을 갖습니다.
월트의 장기자랑 대회에서 결국 같이 앉지 못하고, 조앤은 아이반과 버나드는 릴리와 앉게 됩니다.
터져버린 감정때문에 조앤에게 욕을 날린 월트는 화가 난 조앤의 월트의 뺨을 때리고 맙니다.
월트는 버나드를 존경하며 글을 열심히 쓰지만 버나드는 응원을 해주지 않고, 릴리와 월트와 함께 삼각관계로 빠집니다.
프랭크를 데리러 가는 날인데도 버나드는 릴리와 월트를 데리고 자동차 여행을 떠나고, 이를 모르는 조앤은 프랭크를 집에 두고 아이반과 여행을 갑니다. 프랭크는 혼자 남겨진 채 돌발행동을 이어갑니다.
학교에서 문제 행동을 한 프랭크 때문에 호출당한 버나드와 조앤은 서로의 탓만 하기 바쁘고, 이어서 월트가 자작곡이 아닌 타인이 발표한 곡을 불러서 탄 대회의 상금때문에 또 호출당한 두 사람은 문제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월트는 심리 상담을 받게 됩니다. 이 후 월트는 버나드와 릴리와의 관계에 충격을 받고 방황합니다.
월트를 찾으러 조앤의 집에 간 버나드는 모든 식구들과 재회하고 재결합을 제안하지만 조앤은 헛웃음이 나고 이에 화가 난 버나드는 소송을 준비할 거라고 소리칩니다. 이에 격분한 조앤은 양육비때문에 공동육아를 하자고 한 버나드를 꼬집어 말하고, 더욱 화가 솟구친 버나드는 일련의 사건으로 쓰러져 병원에 입원하게 됩니다.
버나드를 병문안 간 월트는 끝까지 자기 반성이 없는 아빠를 보면서 주체할 수 없이 쓰러지는 마음에 자신의 좋은 추억이 담긴 박물관으로 향합니다.
그리고 오징어와 고래가 싸우는 동상 앞에서 걸음을 멈춥니다.
등장인물
제프 다니엘스(Jeff Daniels): 버나드 버크먼 역
성공한 작가였지만 지금은 소강상태로 학교에서 강의로 수입을 유지 중입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냉소적입니다.
로라 리니(Laura Linney): 조앤 버크만 역
점점 명성을 높여가고 있는 작가로, 버나드 외의 남성과 여러 관계를 지속하고 있으며 솔직한 모습으로 주변 사람들이 감당하기 힘들어합니다.
제시 아이젠버그(Jesse Eisenberg): 월트 버크먼 역
아버지를 존경해서 따라서 작가가 되고 싶어합니다. 부모의 이혼으로 방황합니다.
오언 클라인(Owen Kline): 프랭크 버크먼 역
월트의 동생으로 부모의 이혼으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에 여러 문제행동을 보입니다.
가족이라는 문제
영화 오징어와 고래는 부모로서 미성숙한 어른들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비추며 그럼에도 삶을 지탱하려는 자식들의 감정과 성장을 그려내면서 영화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이루어 냅니다.
각 배우의 뛰어난 연기와 자전적인 이야기를 녹여낸 노아 바움백의 연출로 인해 풍성한 영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