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야곱의 사다리 Jacob's Ladder(1990)은 미국의 심리 공포 장르로, 에이드리언 라인(Adrian Lyne)이 연출하고, 사랑과 영혼의 각본을 쓴 브루스 조엘 루빈(Bruce Joel Rubin)이 이번 작품에도 시나리오를 썼으며 주인공인 팀 로빈스(Tim Robbins)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충실히 연기합니다.
영화는 전쟁 후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한 남자가 겪는 사건을 미국 정부의 실험과 함께 음모를 제기하면서 남자의 삶이 지옥으로 변하는 순간들을 포착합니다.
줄거리
1971년 베트남전쟁에서 제이콥은 메콩 델타에서 주둔하며 2년간의 전투를 끝내고 일상으로 복귀한 후, 우체국에서 일하고 있지만 전쟁의 후유증으로 악몽을 반복해서 꿉니다. 어느 날은 지하철역에서 이상하고 괴이한 형체를 발견하고 도망치는 일을 겪습니다.
제시와 함께 살고 있는 제이콥은 전처인 사라와 이혼 후, 불의의 사고로 죽은 아들을 그리워하면서 예전 기억을 떠올립니다. 게다가 자신의 허리를 치료해주는 의사 루이스에게서 사라가 제이콥을 그리워한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제이콥은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환영에 시달리기 시작하자, 자신을 진료하던 칼슨 박사를 병원으로 찾아 가지만 어디에서도 제이콥의 의료기록은 찾을 수 없고, 칼슨 박사마저 알 수 없는 차량 폭발사고로 운명을 달리한 부고소식을 접합니다.
점점 환영과 환각에 시달리는 제이콥은 제시와 함께 한 파티장에 같이 가지만 그곳에서는 더욱 강력한 흉측하고 해괴한 형체들을 목격하고 소리를 지르며 탈출합니다.
그 후 제이콥은 고열에 시달리면서 사라와 단란했던 결혼 생활을 꿈을 꾸며, 악몽에서 헤어나오지 못합니다.
정신이 돌아온 제이콥은 6년만에 친구 폴의 연락을 받고 조우하게 되는데, 폴은 자신이 자꾸 악마를 목격하는 이야기를 하고 제이콥은 자신이 겪는 일과 동일함을 알게 됩니다. 이윽고 차를 타고 움직이려던 폴은 폭발사고로 목숨을 잃고, 제이콥만 살아남습니다.
폴의 장례식장에 모인 참전동료들은 제이콥이 보는 악마들을 이야기를 듣자 서로 반응하면서 동질감을 느낍니다. 그리고 전쟁 중의 자신들이 살아남았던 하루에 대해 같은 생각을 나누며 동요합니다. 그리고 모두 동조하여 군대에 소송을 걸어 진상을 밝히기 위해 변호사를 찾아갑니다.
그러나 며칠 지나지 않아 변호사는 선임을 철회하고, 동료들은 연락을 모두 단절합니다.
제이콥은 홀로 싸우다 정부의 요원들로 부터 납치되려다 가까스로 탈출하지만 허리를 다치고 맙니다. 루이스의 도움으로 허리를 고치게 된 제이콥은 베트콩의 생화학 부대 일원이었던 마이클을 만나서 전쟁에서 살아남았던 그 하루의 진상을 듣게 됩니다.
'사다리' ladder라는 용어를 접한 제이콥은 충격적인 진실을 마주하게 됩니다.
등장인물
팀 로빈스(Tim Robbins): 제이콥 싱어 역
문학박사학위를 가진 지식인으로, 베트남 전쟁에 2년간 참전 후 미국으로 돌아와 일상생활에 제대로 복귀하지 못하고 트라우마에 시달립니다. 죽은 아들의 그리워하면서 이혼 후 전처를 그리워하기도 합니다. 거대한 정부의 음모를 파헤치려고 갖은 노력을 합니다.
엘리자베스 페냐(Elizabeth Pena): 제시 역
제이콥이 이혼 후, 같이 동거하면서 제이콥을 성심성의껏 돌보며 그를 무척 사랑합니다. 그러나 환영에 시달리는 제이콥을 도울 방도가 없어서 답답해합니다.
악마를 심은 전쟁은 삶의 지옥이 됩니다.
영화는 미국이 벌인 베트남전쟁에 참전한 한 남자를 통하여 전쟁의 참상과 그 안에 도사리는 음모를 밝히기 위해 집중합니다.
그리고 전쟁에서 자행된 자국민에 대한 실험을 신랄하게 꼬집습니다.
제이콥이 보는 거미줄에서는 악몽의 그림자를 떠올리게 하고, 뉴욕에는 괴물이 많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악마가 도처에 있다는 사실을 인지시킵니다.
문학적 지식이 뛰어난 제이콥이 데카르트의 지옥에 대해 무지함으로써 데카르트가 한 사고 실험이 <어떤 강력한 능력을 가진 악마가 자신에게 개입하여 나의 모든 감각 기관이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라는 것을 상정함을 영화의 결말에서 알아차리게 됩니다.
또한 성경에서 이야기하는 야곱의 사다리를 살펴보면, 야곱 즉 제이콥이 도망치다 꿈 속에서 천국으로 향하는 사다리를 마주하게 되는데 이는 영화의 제이콥이 전쟁 중의 실험에서 좋은 의도로 시작한 '사다리'가 결국은 어떤 파국을 가져다주는지 역설적으로 말해줍니다.
영화는 미국에서 자행된 환각제 실험에 대해 정면으로 문제를 제기합니다.
여담으로, 제이콥의 죽은 아들로 나오는 배우는 맥컬리 컬킨(Macaulay Culkin)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나홀로 집에(Home Alone)의 주인공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