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플리The Talented Mr. Ripley(1999)는 미국의 심리스릴러 드라마로, 패트리샤 하이스미스(Patricia Highsmith)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앤서니 밍겔라(Anthony Minghella)가 감독을 하고, 맷 데이먼(Matt Damon)이 리플리를 맡았습니다.
영화는 가난하던 젊은이가 화려한 부유층의 삶을 동경하다 거짓으로 동일시하려던 욕망이 불러온 파국을 보여줍니다.
줄거리
피아노 조율사와 화장실 안내원으로 생계를 유지하며 살아가는 톰 리플리는 그린리프 조선소의 사장을 우연히 만납니다.
허버트 그린리프는 톰이 프린스턴 대학을 나왔다는 거짓말에 속아 자신의 아들인 디키를 이탈리아에서 데리고 와달라는 부탁을 금전적 보상과 함께 합니다.
재즈를 사랑하는 디키를 데려오겠다는 일념하에 재즈를 속성으로 공부한 톰은 초호화 여객선을 타고 이탈리아로 향하게 됩니다.
하역장에서 섬유 부호 가문의 자제인 매러디스 캔들을 만난 톰은 자신을 디키라고 소개하면서 그린리프의 자식인척 속이기 시작합니다.
몬지의 해변에서 우연을 가장한 만남으로 디키와 여자친구 마지에게 인사를 건네는 톰은 같은 학교의 동창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다가갑니다. 그러나 정작 디키는 톰을 기억하지 못하지만 식사에 초대합니다.
톰은 시내를 거닐다 디키가 실바나라는 여인과 바람을 피우고 있는 장면을 목격하지만 디키에게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디키와 친해지기 위해 톰은 디키아버지 흉내를 내며 호감을 얻고, 아버지가 돈을 주어 자신을 보낸것을 디키에게 고백합니다.
떠나려던 톰은 가방에서 일부러 재즈음반을 놓쳐 디키의 눈에 띄는 작전에 성공하여 디키와 자연스레 재즈 공연장에 가게 됩니다.
디키는 톰에게 머물수 있는 방도 마련해주고, 아버지의 이중 첩자로 톰을 이용하여 편지도 보냅니다.
점점 디키의 행동과 말을 흉내내며 닮아가고 있는 톰은 디키와 마지에게 약혼자가 있다고 술술 거짓말을 합니다.
디키와 마지는 톰과 더더욱 친밀해지고, 디키는 톰과 함께 로마에 가서 프레디라는 친구도 만나게 되지만 톰은 이방인처럼 무시받는 미묘한 상황이 지속됩니다.
디키와 마지의 사랑을 목격한 실바나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이를 지켜보던 디키는 다른 탓을 하며 불같이 화를 냅니다.
톰은 디키에게 실바나와의 관계를 다 알고 있다고 말하고 모든 죄를 대신 뒤집어 쓰겠다며 둘만의 비밀로 간직하자고 합니다. 그러나 빈털털이인 톰과 작별하겠다는 디키는 마지막으로 산레모의 재즈축제에 톰과 동행합니다.
디키는 쌓여있던 톰에 대한 의심을 털어놓으며 이제 떠날 거라는 톰의 말을 믿고, 자신은 마지와 결혼할 거라고 말합니다.
디키를 이해할 수 없던 톰은 디키의 약점을 쏟아내자, 디키는 반발하며 톰에게 빈정 상하는 말들을 거리낌 없이 내뱉습니다.
이에 격분한 톰은 보트 장비를 휘두르며 결국 디키를 죽입니다.
바다에 디키의 시신을 버리고 도망친 톰은 몬지로 돌아와 디키의 사인을 위조하여 마지에게 편지를 건넵니다.
톰은 디키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처럼 마지에게 이야기하고 떠나서 디키의 신분증으로 호텔에 투숙합니다. 다른 호텔에는 자신의 이름으로 투숙하는 척 굴면서 연기를 한 톰은 매러디스를 우연히 만나서 마지와 헤어졌다고 꾸며댑니다.
톰에게 호감이 있던 매러디스는 철저히 이용당하며 마지와의 만남도 갖게 되고, 이를 탐탁치 않게 본 마지는 의심이 증폭됩니다.
디키의 돈으로 호화스러운 생활을 누리고 있던 톰은 갑작스런 프레디의 방문으로 모든 사실이 들통나려 하자, 프레디를 죽이고 사건을 수사하던 이탈리아 경찰에게 탐문조사를 받던 톰은 결정적인 증거가 발견되지 않아 검거되지 않습니다.
마지는 톰의 수상함을 건드리며 톰과 대적하려다 친구 피터의 도움으로 탈출하게 됩니다.
의심받던 톰은 경찰의 심문을 받다가 디키의 편지처럼 꾸며놓은 편지와 피터의 도움으로 풀려나게 되고, 디키 소식에 아버지는 사설 탐정까지 고용하여 사건의 실체를 밝히려 합니다.
그러나 문제아였던 디키의 행적에 아들을 포기한 아버지는 탐정을 고용해 디키의 문제를 톰에게 입막음하는 비용으로 돈을 남기고 떠나고, 마지는 톰이 디키를 죽인 거라고 굳게 믿지만 아무도 그녀의 말을 들어주지 않습니다.
피터와 여행을 떠난 톰은 매러디스를 우연히 만나자, 정체가 탄로날 거라 예상하고 또다시 범죄를 저지릅니다.
등장인물
맷 데이먼(Matt Damon): 톰 리플리 역
가난한 젊은이로 우연한 기회로 상류사회를 접하고 동경하다 그 사회의 일원이 되고 싶은 욕망을 갖고 멈출 수 없습니다.
주드 로(Jude Law): 디키 그린리프 역
조선사업의 부호의 자제로 재정적인 여유로움을 갖고 여행과 풍류만 즐기면서 철 없는 행동을 합니다.
귀네스 팰드로(Gwyneth Paltrow): 마지 셔우드 역
디키의 여자친구로 결혼 전에 디키의 행방불명으로 혼란을 겪고, 톰에게 강한 의심을 품습니다.
동경이 불러온 거짓된 욕망의 끝
영화는 촘 리플리가 살 수 없는 상류사회에 진입하면서 자신을 디키와 동일시하면서 그려지는 욕망의 끝을 그립니다.
감독은 이탈리아의 아름다운 풍경과 음악으로 화려한 부유층을 보여주면서 톰에게 몰입하게 만듭니다.
맷 데이먼의 훌륭한 연기로 긴장감이 고조되어 남다른 심리적 깊이를 선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