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라스트 홈 99 Homes(2014)-금융 위기가 불러온 딜레마

by 홈코코 2024. 8. 27.

영화 라스트 홈 99 Homes(2014)는 미국의 드라마 장르로, 라민 바흐라니(Ramin Bahrani)가 감독을 맡고, 앤드류 가필드(Andrew Garfield)와 마이클 섀넌(Michael Shannon)이 출연합니다.

 

영화는 미국의 금융위기 이후의 주택 압류 문제를 다루며 그로 인해 발생한 사회적 문제를 조명합니다.

 

줄거리

 

퇴거 전문 부동산업자 릭은 매일 압류된 집을 방문하여 사람들을 한계에 도달하게 만든 뒤 쫓아내는 일을 하는 악독한 사장입니다. 

 

집을 담보로 받은 대출을 갚지 못한 데니스는 은행의 퇴거 요청을 받고도 상환하지 못해 쫓겨날 위기에 처하다 못해 건설업자로 일하지만 일당을 받지 못하고 코너에 몰립니다.

 

데니스의 엄마 린은 집에서 미용업을 하며 생계를 이어가고, 데니스는 무료 변호사도 구하려고 백방으로 수소문하지만 뾰족한 수가 보이지 않고 하나뿐인 어린 아들 코너에게도 명목이 없습니다. 

 

법원에서는 퇴거 명령을 집행하라는 명령이 떨어지고 30일안에 항소하는 말만 하고 데니스를 돌려보냅니다.

 

하지만 릭은 퇴거 명령서를 들고 보안관을 동원하여 데니스의 집에 들이닥쳐 데니스와 가족을 2분을 주며 물건을 챙기라고 윽박지릅니다.

 

겨우 물건을 챙기고 쫓겨난 데니스와 가족은 나머지의 집의 물건들도 집밖으로 나와 나뒹굴기 시작합니다. 이 마저도 24시간안에 처분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한다는 지시를 듣습니다.

 

어쩔 수 없이 모텔로 거처를 옮긴 데니스와 가족은 처참한 기분으로 생활을 시작하고, 데니스는 일자리를 구하기가 쉽지 않아 더욱 곤경에 처합니다.  

 

퇴거 당할때 자신의 공구 세트가 도둑 당한 것을 알게 된 데니스는 릭의 직원을 찾아가 따져 묻지만 릭은 일손이 모자르고, 데니스의 추진력을 보자 꽤 많은 돈을 지불하는 조건으로 일자리를 제안하고 데니스는 돈 때문에 이를 수락합니다.

 

매일같이 협박과 욕설에 시달리는 릭과 가족을 릭의 집에서 목격한 데니스는 위험함을 감지합니다.

 

릭은 무조건적인 충성을 바라는 대가로 데니스를 고용하고 데니스는 딜레마를 느끼지만 릭을 따라 작업에 투입됩니다.

 

아들 친구의 아버지 프랭크도 집이 차압 당할 위기에 처한 것을 보고 데니스는 마음이 약해져 프랭크의 사정을 듣지만 당장은 도와줄 방법이 없습니다.

 

데니스는 릭을 따라 법의 허점을 이용하여 돈을 버는 방법을 배우고, 그런 릭은 데니스에게 가난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벗어나게 하는 방법을 일러줍니다.

 

릭에게 배운 방법대로 퇴거 명령을 하며 사람들을 내쫓는 일을 하며 데니스는 조금씩 생활이 윤택해지지만 온갖 위협을 받으며 불안에 시달립니다.

 

릭에게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총도 건네 받고, 직원도 고용하며 사업 수단을 사용하던 데니스는 릭에게 대출을 받아 잃어버렸던 자신의 집을 매수합니다. 

 

릭은 데니스에게 자신이 더이상 패배자로 살지 않기 위해 독을 품고 이룬 것들을 이야기하며 릭이 하던 퇴거 작업을 데니스에게 맡깁니다. 

 

데니스는 자신을 내쫓았던 보안관들과 일하며 많은 사람들을 퇴거 조치하면서 자괴감과 고통에 시달립니다.

 

릭은 더욱 큰 건을 맡기 위해 투자 그룹과 손잡은 경쟁자를 곤욕 치르게 한 후, 이걸 해결하는 동안 투자 그룹과 계약을 체결합니다.

 

한편, 모텔에서 데니스를 알아본 퇴거 당해서 분노에 찬 남자는 데니스를 죽일 듯 쫓아오고, 이를 본 식구들은 데니스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게 되고 실망감을 감출 수 없습니다.

 

투자 그룹과 계약을 성사시킨 릭와 데니스는 거금을 만질 기대에 차 있고, 그런 데니스는 눈여겨보던 고급 저택을 구매합니다.

 

엄마와 아들을 데리고 저택에 방문하지만 엄마는 데니스의 행동이 잘 못 되었다고 꼬집으며 충돌합니다.

 

법정에서 프랭크가 법정 소송에서 승소할 것이 예상된 릭은 데니스를 시켜 위조된 서류를 제출하게 하고, 심한 내적 갈등을 겪던 데니스를 결국 프랭크를 패소 시킵니다.

 

퇴거 조치를 취하려 도착한 프랭크의 집에서는 가족들을 인질 삼아 퇴거를 불허하는 프랭크의 격노가 총을 쏘는 지경까지 이르게 되자, 데니스는 위조서류를 고백하며 프랭크를 진정시킵니다.

 

릭을 곤경에 처하게 하고, 프랭크와 그의 가족을 구해준 데니스는 만감이 교차합니다.

 

등장인물

 

앤드류 가필드(Andew Garfield): 데니스 내쉬 역

 

자신의 일에 성실하게 일하며 가족의 안위를 꿈꾸지만 금융위기로 맞은 주택 압류에 처하자 필사적으로 상황을 타계하고자 노력합니다.

 

마이클 섀넌(Michael Shannon): 릭 카버 역

 

냉혹하고 계산적인 부동산 퇴거 업자로, 사람들에게 감정을 느끼지 않으며 집 또한 상자에 불구하다는 생각으로 돈을 벌고 있습니다.

 

금융위기가 불러온 딜레마 

 

영화는 미국의 금융위기로 맞은 자본주의의 민낯을 보여주며, 불평등과 시스템의 허점을 각각 데니스와 릭을 통해 탐구합니다.

 

데니스의 생존을 위한 처절한 몸부림을 도덕적 딜레마를 통해 현실적으로 묘사합니다.

 

마이클 섀넌의 강렬하고 뛰어난 연기가 인상적인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