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당신이 잠든 사이에 While You Were Sleeping(1995)는 미국 로맨틱 드라마로, 존 터틀타웁(Jonathan Charles Turteltaub)이 감독하였습니다.
영화는 외로움에 힘겨워하던 루시가 짝사랑을 통해 인생이 계획대로 되지 않아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되는 해피 바이러스를 담고 있습니다.
줄거리
아버지와 특별한 추억을 가진 지하철 역에서 차표 검시원으로 근무하는 루시는 매일 지나가는 피터를 왕자님이라 부르며 흠모합니다.
직원 모두가 사정이 있어서 크리스마스 떄 근무할 직원이 없어서 상사는 가족이 없는 루시에게 특근을 부탁합니다.
크리스마스 날, 피터가 기차역의 선로 안으로 떨어져 정신을 잃자 루시가 구해줍니다.
병원에서 루시를 왕자님의 약혼자로 오해한 간호사가 병실로 안내해주면서 오해가 시작됩니다.
피터의 가족들이 루시를 생명의 은인과 동시에 약혼자로 여기면서 진실을 밝힐 시기를 놓치게 되어 강하게 부정 못하게 됩니다.
양심의 가책과 외로움때문에 혼수 상태의 피터 옆에서 진실한 이야기를 혼잣말로 떠드는 루시는 밤새 피터 옆에 있게 되고 그걸 본 피터의 대부인 사울은 진실을 알게 됩니다.
피터의 가족은 크리스마스 파티에 루시를 초대하고, 루시는 갈등과 고뇌에 머뭇거리다 피터의 집앞에서 사울이 피터 가족에게 분란을 일으키지 말라는 조언을 에둘러 합니다.
너무 오랜만에 가족의 따뜻함을 느낀 루시는 피터의 집에서 하룻밤 지내는데 피터의 형인 잭이 도착하자, 루시의 정체가 들통날까봐 조마조마합니다.
그러나 피터의 약혼자를 알고 있던 잭은 루시에게 의심을 가집니다. 자꾸 약혼자행세를 하는 루시의 모습을 잭은 밝혀내려고 하지만 오히려 루시는 우연한 기회로 알게 된 사고를 폭로하면서 가족들의 신임을 얻게 됩니다.
잭과 루시는 피터의 부모님이 보낸 약혼 선물인 소파를 피터의 집에 옮겨두고, 잭의 트럭에 문제가 생겨서 잭이 루시를 집에 바래다 주게 됩니다. 가는 동안 여권을 지닌 루시가 가장 가보고 싶은 곳이 이탈리아의 플로렌스라는 것을 잭은 알게 됩니다. 그러다 루시는 잭에게 빠지고 맙니다.
동시에 잭도 루시에게 사랑을 느낍니다.
피터의 동생인 메리가 루시의 직장에 놀러갔다가 루시가 임신했다는 오해를 하고 가족들에게 알립니다.
잭도 오해하고 루시를 찾아가지만 서로가 마음을 표현 못하고 빙빙 둘러대며 다른 말만 쏟아내고 맙니다.
결국 피터가 깨어나고, 루시를 알아보지 못합니다. 잭과 루시는 통하는 서로의 마음을 전하지 못합니다.
잭은 대대로인 가업을 잇지 않겠다는 선언을 아버지에게 전달합니다.
피터는 루시를 제대로 만나 대화를 해보고 그녀에게 빠집니다. 잭도 루시의 특별함을 이야기하지만 피터의 굳건한 심정표현에 마음을 접습니다.
원래 약혼자가 있던 피터는 기억해내지 못하고 루시에게 프로포즈합니다. 그리고 루시는 결혼을 승낙하고 진행합니다.
성급하게 결혼하게 된 루시와 피터를 보는 잭은 마음이 답답하고 초조합니다.
루시는 결혼식 당일 진실을 밝히면서 잭을 사랑하는 것을 고백합니다.
잭과 루시는 서로가 사랑하는 깨닫게 되고, 둘은 여권에 허니문으로 플로렌스의 도장을 찍게 됩니다.
등장인물
산드라 블럭(Sandra Annette Bullock): 루시 모데라츠 역
1년전 아버지의 죽음으로 혼자가 됩니다. 다정하고 사랑스럽지만 허당끼가 다분합니다. 함께 있을 이성을 바라던 중, 피터에게 한 눈에 반합니다. 그리고 피터의 생명을 구해준 후 오해가 쌓여서 피터의 약혼자로 알려집니다. 피터의 가족들에게서 오랜만에 가족의 따뜻함과 소속감을 느끼자 더욱 진실을 밝히기 어려워집니다. 그동안 피터의 동생 잭을 자주 만나면서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빌 풀만(Bill Pullman): 잭 캘러헌 역
가구를 만드는 것에 소질이 있지만 가업인 가구매입과 재판매 사업을 이어갈 자신이 없습니다. 그러나 가업을 거부하는 발언을 아직도 하지 못하고 머뭇거립니다. 형인 피터와 관계가 좋아 그를 존중하지만 루시가 피터의 약혼자라는 것에 부러워합니다.
피터 갤러거(Peter Gallagher): 피터 캘러헌 역
성공한 변호사로, 가족들과 자주 연락하고 지내지 않아 삶의 소식이 업데이트가 잘 되지 않습니다. 지하철 사고로 혼수상태에 빠져서 실제적인 약혼녀인 애슐리와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깨어난 후 기억 상실증이라 믿고, 루시의 밝고 다정함에 마음을 빼앗깁니다.
인생은 계획대로 되지 않습니다.
영화는 현대의 고립된 여성의 외로움을 전면에 내세워 그녀의 모습에 동질감을 극적으로 사랑의 조합으로 이끄는 로맨틱한 드라마가 완성됩니다.
가족도 없이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며 추운 시절을 버티는 루시의 모습에서 캘러헌 가족들의 북적이고 정신없는 끈끈함과 만나면서 온기로 인해 흐뭇한 미소가 지어집니다.
누군가가 잠들어 있을때, 어느 순간 인생이란 거대한 여행처럼 계획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더욱 흥미로울 것입니다.